공인중개사 2021, 2022시험 일정 및 준비 방법

    반응형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및 준비 방법

     

    나이가 들어도 배움이란 손 놓을 수 없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것은 최근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기 시작한 저희 어머니를 보고 난 후였는데요, 일평생 열심히 살아오셨는데도 여전히 공부를 놓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어머니를 보며 저도 함께 준비 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 방법

     

    특히나 최근에는 제가 하는 일을 계속해서 하기 힘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노후까지 대비할 수 있는 뭔가 나만의 것을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평생 자격증을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는 직업을 살펴보다가 고소득 전문직으로 인정받고 있는 공인중개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아직 미혼이다보니 아무래도 결혼과 출산이 이어진 이후에도 안정적인 수입을 꾸려나갈 수 있고, 별다른 자격요건이 없다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특히나 다른 자격증 중에는 학력이나 경력 등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공인중개사는 제로 베이스인 상태에서도 가능하고, 관련 실무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도 도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어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희 어머니도 저도 함께 도전할 수 있는 연령층에 구애 받지 않고 많은 이들이 도전하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물론 그때문에 응시율도 어마어마 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

     

    시험 일정 및 접수 방법

     

    그래서 일단 가장 먼저 찾아본 것은 공인중개사시험일정을 찾아보았습니다. 수험 정보는 아는 것이 없었기 때문에 일단 찾아본 일정은 애석하게도 연 1회만 시행되고 있었습니다. 1년에 한 번 치뤄지는 국가자격 시험이고, 대신 일자는 10월 마지막주 토요일에 정기적으로 진행이 된다는 점에 계획을 세우기가 다른 시험보다는 다소 수월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하지만 1년에 한 번 진행되는 만큼 합격을 하지 못한다면 기회는 1년 후가 되는 것이니 꽤 긴장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내년을 목표로 준비를 하고 있는데 저희 어머니께서는 올해 시험을 목표로 하고 있어, 시험 접수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시험 접수 기간은 8월 9일부터 8월 13일(금)까지 5일간 큐넷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고, 마지막 날은 6시까지 접수가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및 접수 방법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치러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1, 2차를 동시에 접수하고 같은 날 치르게 되는 다른 시험들과는 다소 다른 형태라 1, 2차를 동시에 치르고 싶으신 분은 주의하여 접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동시에 치뤄지는 시험인 만큼 어떻게 준비했느냐에 따라 당일에 오전과 오후로 나뉘어서 치러지는 동차 모두 응시를 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1차만 준비하신 분들이라도 합격을 받는다면 다음 해에는 1차는 면제되고 2차만 치르면 되니 부담감은 더 줄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동차를 도전하게 되면 수험장에서 총250분 이라는 시간을 집중해야 하기 때문에 시험 전 컨디션 조절에 신경을 써야할 것 같습니다.

     

    2022년 공인중개사은 원서접수기간은 2022년 8월 8일부터 12일로 확정되었으며, 시험은 매년 10월 마지막 주 토요일이기 때문에 2022년 10월 29일로 예정되고 있습니다. 내년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 점 잊지말고 체크 해 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시험 준비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시험 준비 방법

     

    저는 공인중개사시험일정까지 1년 조금 넘는 시간이 남아 있어서 굳이 1차만 준비하는 것이 오히려 비효율적이라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후기들을 보면 4개월, 5개월만에 동차합격을 하신 분들이 많으셨기 때문에 1,2차를 동시에 준비하기로 마음 먹고 준비 중입니다.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점수가 60점을 넘겨야 자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과목

    응시과목이 무려 6과목이기 때문에 시간 분배도 학습 할 때 염두에 두고 해야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1차에서는 부동산학개론, 민법 및 민사특별법과 관련한 내용 중 부동산 중개와 관련한 2과목, 2차에서는 부동산 공법 중 중개에 관련된 규정, 공시에 관한 법령에 대한 과목을 보게 됩니다.

     

    1차 시험은 2과목으로 과목당 40문항씩 80문항이며, 부동산학개론(부동산감정평가론 포함), 민법 및 민사특별법 중 부동산 중개에 관련되는 규정이 해당됩니다. 객관식 5지선택형이며 총 100분이 주어집니다.

     

    2차 시험은 1, 2교시로 나뉘는데 1교시는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공법 중 부동산중개에 관련되는 규정 이렇게 2과목입니다. 마찬가지로 5지선택형으로 40문항씩 80문항이며 100분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2교시는 1과목인데 부동산공시에 관한 법령(부동산등기법, 공간정보의 구축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 및 부동산 관련 세법 이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세법을 한 과목으로 더 카운트하여 일반적으로 6과목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 역시 5지 선택형이고 2교시는 40문항, 50분이 주어집니다.

     

    평생자격증으로 내것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공인중개사 자격증 준비와 일정

     

    베이스가 없는 상태에서 출발하려다 보니, 무엇이든지 읽을 줄도 알아야 하고 들을 줄도 알아야 진도를 나갈 수 있다는 생각에 기초 개념을 먼저 숙지하는 데에 첫 목표를 두고 집중하기로 하였습니다.

     

    시작하는 지점이 응시생들마다 다르겠지만 출발점부터 공인중개사시험일정까지 기간을 고려해서 효율적인 공부방법을 모색해보셔야 합니다. 수험 초기에는 온전히 기본서와 공인중개사 강의를 통해서 개념을 익혀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실기가 따로 없는 시험이기 때문에 기본 개념을 차근차근 숙지해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요즘에는 공인중개사 강의 사이트도 많으니 관련된 사이트들을 보시고 내게 맞는 강의를 선택해서 강의를 수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과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랍니다. 모든 수험생분들 화이팅!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